예매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인천교통공사가 제공하는 승차권 통합 예약/안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고객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1. "회사”란 재화나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인터넷상의 영업공간을 만들고, 그 영업공간을 운영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2. “월미바다열차"란 회사가 재화나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인터넷상의 영업공간을 말합니다.
  3. “회원”란 이 약관에 따라 월미바다열차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결제”란 회원이 월미바다열차 서비스 이용을 위해 결제수단으로 일정금액을 지불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5. “환불”이란 회원이 결제한 내역에 대해 취소 요청을 하는 경우 결제한 금액을 회원에게 돌려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6.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모든 서비스(무선인터넷 서비스 포함)를 말합니다.
  7. "인터넷 웹멤버"(이하 "회원"이라 함)이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와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8. “회원 ID”라 함은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 본인이 설정하며 회사가 정하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표기된 인식문자를 말합니다.
  9. “패스워드(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비밀보호 및 회원 본인임을 확인하고 서비스에 제공되는 각종 정보의 보안을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하며 회사가 정하는 일정한 기준에 의해 표기한 암호문자를 말합니다.
제 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회사는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회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월미바다열차 초기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이 적용됩니다.
  4. 이 약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의 제공 제 4조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은 회원의 약관동의, 이용신청, 회사의 승낙에 의하여 체결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기술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3.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아니한 경우
    4. 이용신청 시 필요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5. 공공질서 또는 건전한 미풍약속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6.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3. 인터넷 웹멤버의 가입은 회사의 이용약관에 동의 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인터넷 웹멤버에 가입한 회원으로부터 회원ID와 패스워드, 개인신상정보를 등록 받아 이를 관리하며, 인터넷 서비스 이용 시에 회원ID와 패스워드, 카드 정보(카드번호, 카드비밀번호) 등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제 5조 (이용신청)
  1. 회원은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회원ID와 패스워드, 필요 시 성명, 생년월일, 카드비밀번호 등을 입력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를 회원이 신청한 사항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보안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회사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성명이 회원의 실명이 아닌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3. 이용 신청 시 필요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4. 사회의 안녕과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요건에 미비 되었을 경우
제 6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월미바다열차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항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또는 기타 불가피한 여건이나 사정 등이 있는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단, 제6조 1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7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고객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 종료 등과 같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5.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제 1항의 서비스의 제한 또는 중단의 경우에는 내용 및 일자를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 등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공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서비스의 제한 또는 중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8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및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회사가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행위를 함으로써 회원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 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이 제공한 개인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제공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다만,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허용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6. 회사가 회원으로부터 개인정보의 제공에 관하여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 정보제공 관련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하며, 회원은 일단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 정정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 오류가 시정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등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2. 회원은 서비스의 일부로 보내지는 회사의 전자우편을 받는 것에 동의합니다.
  3.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1.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월미바다열차에 게시된 정보의 허가 받지 않은 변경
    3.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월미바다열차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기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시정을 요구 받는 행위
  4. 인터넷회원은 자신의 회원ID와 패스워드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회원ID와 패스워드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회원ID와 패스워드의 관리를 소홀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자신의 회원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에 즉시 자신의 패스워드를 바꾸고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6.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 및 서비스이용 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7. 회원은 회사에 본인의 신상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는 인터넷을 통하여 수정, 추가하거나 유선을 통하여 지체 없이 회사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8.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 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 10 조 (계약의 해지 및 사용중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홈페이지 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방법을 이용하여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소정의 해지절차를 거쳐 해지를 요청한 회원의 정보를 삭제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이 약관 및 서비스이용에 관련된 관계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
    2. 서비스의 이용목적에 불합리한 용도로 이용하는 경우
    3. 가입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및 회원 자격을 상실한 경우
    4. 범죄와 관련되었다고 추정되는 일체의 행위를 한 경우
    5. 공공의 이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6. 이용자ID와 패스워드 등 회원의 비밀사항을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인의 이용자 ID와 패스워드 등을 도용하는 경우
    7.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8. 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등을 유포하는 경우
    9. 회원이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10. 기타 관계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규칙에 위반하여 더 이상의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3. 제②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이로 인해 회사 및 다른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 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4장 결재관련 의무 제 11조 (결제수단)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결제수단은 신용카드 또는 기타 회사가 추가로 정의하는 결제수단입니다.

제 12조 (결제내용)
  1. 홈페이지에서 승차권 예매 시 예매수수료는 없습니다.
  2. 홈페이지에서 승차권 예매 시 신용카드 결제는 인터넷 예매시점에 이루어집니다.
제 5장 서비스의 이용 제 13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제외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회원에게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4조 (서비스 이용책임)
  1. 회원은 회사에서 권한 있는 사원이 서명한 명시적인 서면에 의해 구체적으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돈벌이 광고, 도박•음란 사이트 등을 통한 상업행위, 상용S/W 불법 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본조 제 1항을 어기고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관계기관에 의한 사법조치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5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16조 (게시물의 삭제)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의 내용물이 다음 각 항의 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기재하거나 인터넷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7조 (게시물의 저작권)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사이트 내 게재 이외의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1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6장 취소 및 환불 제 19조 (취소, 환불)
  1. 예매한 승차권의 취소는 해당 차량 출발 전까지 가능합니다.
  2. 예매 및 취소의 마감 시간 기준은 월미바다열차 이용안내에 명시된 내용에 따릅니다.
  3. 전항의 예매 및 취소의 마감 시간은 운송회사, 터미널 등 관련기관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매한 승차권의 취소 시 취소시점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승차권을 예매하고 터미널에서 해당 승차권을 발권한 후 또는 해당 차량이 출발한 이후의 환불에 대하여는 운송약관의 규정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기타 본 약관 및 이용안내에 규정되지 않은 환불 및 취소에 대한 사항 및 수수료의 적용에 대해서는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에 따릅니다.
제 20조 (수수료의 처리)
  1. 예매 취소 시에는 기존에 승인된 내역을 취소하고, 취소 시점에 따라 예매 취소수수료를 재승인 합니다.
  2. 환불금액의 환급 방법과 환급일은 예매 취소 시점과 해당 신용회사의 환불 처리기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환불 정책에 대해서는 회사 또는 해당 신용회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7장 기타 제 21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 22조 (분쟁 해결)
  1.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의견이나 불만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단,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3.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3조 (면책조항)

회사는 다음 각 항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의견이나 불만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단,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3.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 각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가 책임있다고 판단되는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거래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서비스제공이 지연된 경우
  2. 회원이 이용자ID, 패스워드, 카드비밀번호 등을 본인의 관리소홀로 인해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3. 회원의 전산조작이나 업무처리의 오류 등으로 인한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제 24조 (관할 법원)

홈페이지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2020. 02. 01>

  1. 이 약관은 2020년 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