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이동의즐거움 (이하 회사라 한다.)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회사 개인정보처리방침 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월미바다열차 홈페이지(www.wolmiseatrain.or.kr) (이하 “홈페이지”라 한다)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회원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법령, 지침 및 회사의 내부 방침의 변경, 그 밖의 합리적인 사유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관련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변경 이유와 변경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2. 2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3. 3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4. 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5. 5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6. 6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7. 7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8. 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9. 9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및 유출 통지
  10. 10조 개인정보 보호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11. 11조 기타 사항
  12. 12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정과 그 공지

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구분

수집이용 항목

승차권 예매발권 및 조회 서비스 제공

승차권 예매
[
필수] 출발지, 출발시간
, 휴대전화번호

발권 확인을 위한 정보
[
필수] 휴대전화번호

예매내역 조회
[
필수] 휴대전화번호(뒷자리 4자리)
, 예매번호

공통

[인터넷 서비스 이용]
IP
주소가 자동 생성 수집될 수 있음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이용자로부터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입력받아 수집
  2. 2.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의 수집

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해당 목적 내에서만 수집한 개인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컨텐츠 제공, 특정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구매 및 요금 결제, 요금추심

  1. 2. 서비스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서비스 품질 관리

  1. 3.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1. 4.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3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 위탁처리기관과 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위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관리회사

()휴넥트

상담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고객센터 운영대행

()이동의즐거움

나이스페이먼츠㈜

결제 대행 서비스

또한 이벤트 행사 등으로 인한 경품발송업무 위탁 시 별도의 고객 동의를 받은 후 처리하고 있습니다.


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의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회사에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명

제공일

제공받는자

제공근거

제공목적

제공항목

월미바다열차 이용정보

수시

인천교통공사

개인정보보호법 제 17조

월미바다열차 정산업무

휴대전화번호,예매번호


5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고객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웹사이트 방문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6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고객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1.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합니다.


7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고객은 언제든지 다음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 삭제요구
  4. 4. 처리정지 요구

홈페이지를 통한 권리 행사가 불가능할 경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 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9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및 유출 통지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1. 기술적 대책

   개인정보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며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 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암호화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 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제한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관련 취급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내 관리조직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철저히 보호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고객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 여러분께서는 비밀번호를 누구에게도 알려주시면 안됩니다. 이를 위해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PC에서의 사용을 마치신 후 온라인상에서 로그아웃(LOG-OUT)하시고 웹브라우저를 종료하도록 권장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PC를 공유하여 사용하거나 공공장소(회사나 학교, 도서관, 인터넷 게임방 등)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위와 같은 절차가 더욱 필요할 것입니다


  1. 2. 관리적 대책

   개인정보처리자의 통제 및 교육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다음의 인원으로 최소화하여 제한하고 있습니다.

i. 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ii.
개인정보보호책임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iii.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또한,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사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 하고 있습니다.
, 회사가 개인정보처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회사가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고객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이용자의 정보보호를 위해 국내 인증기관(KISA)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취득 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1. 3. 개인정보 유출 통지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대책 등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해커의 침입 등 예상하지 못한 사유로 인하여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e-mail, FAX, 전화, 휴대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 없이 회원님께 다음 사항을 알리겠습니다.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유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원님께서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회사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회원님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또한, 개인정보 유출 발생 시에는 회원통지와 함께 홈페이지 첫 화면을 통해 관련사항을 소상히 공지하겠습니다.


10조 개인정보보호책임 및 담당자 연락처

고객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 및 담당자 연락처

 

이동의즐거움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관리자

부서명

미래사업전략센터

서비스인프라팀

성명

이승현

김주형

직위

센터장

팀원

전화

1644-0006

1644-0006

이메일

c-privacy@myezl.com

c-privacy@myezl.com


  1.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전 화

(국번없이)18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홈페이지

http://www.spo.go.kr

전 화

(국번없이)130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한국인터넷 진흥원 운영)

홈페이지

http://privacy.kisa.or.kr

전 화

(국번없이)118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

https://privacy.go.kr/front/reqDis/reqDisStep1.do

전 화

(국번없이)1833-6972

 


11조 기타 사항

1.    고객상담센터의 운영
회사는 고객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고객상담센터] 1644-2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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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고성 정보 전송
회사는 고객님의 명시적인 수신거부 의사에 반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고객님이 뉴스레터 등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와 상품정보 안내의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 등으로 전송하는 경우 전자우편의 제목란 및 본문란에 고객님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팩스ㆍ휴대폰 문자전송 등 전자우편 이외의 문자전송을 통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전송내용 처음에 “(광고)”라는 문구를 표시하고 전송내용 중에 전송자의 연락처를 명시하도록 조치합니다.


12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정과 그 공지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추가 및 삭제,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 7일 전에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을 통해 사전 공지하며, 사전 공지가 곤란한 경우 지체 없이 공지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공지한 날로부터 시행됩니다.


- 공고일자 : 2023년 09월 19일
- 시행일자 : 2023년 09월 19일


이전 개인정보보호정책보기(2019년 10월 08일 - 2023년 09월 18일 적용)